5/27(금)에 진행된 종강식과 함께

끝나지 않을 것 같았던 싸피의 한 학기가 벌써 끝이 났네요.

 

비전공자로서 처음으로 경험하는 프로그래밍이라 많이 두려웠는데

싸피와 함께하는 한 학기동안 정말 많이

발전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한 학기 동안 학습하면서 제가 느낀 점들을 기록하려 합니다 ㅎㅎ

 

 

+ 22.10.11 추가

1학기 1등이라니 너무 행복합니다^~^

1학기 성적우수상

 


0. 입과 전

이전 글 참고 . . .

 

2022.04.07 - [이모저모/SSAFY] - [SSAFY 7기] 늦었지만 써보는 싸피7기 (최종)합격 후기!!

 

[SSAFY 7기] 늦었지만 써보는 싸피7기 (최종)합격 후기!!

내 맘대로 쓰는 합격 후기🙌 벌써 싸피에 입과한지 3달이 지난 시점이지만... 계속 쓰려고 생각했던 후기를 이제야 쓰게되네요!! (하려고 했던 일은 꼭 해야지 직성이 풀려서😊) 아마 이 글을 보

dongkeun2.tistory.com

 


1. 학습 환경

코로나의 여파로 대면 수업 진행이 어려운 관계로 1학기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싸피 에듀 홈페이지에서 출결관리를 하고, 주간 커리큘럼을 확인하였으며 평가도 이루어졌습니다.

심지어 출결관리와 함께 코로나 관련 건강 이슈도 설문을 통해 체크하였습니다.

이 출결과 설문을 놓친다면 담당 프로님에게 무수한 연락이...

초반에는 이 환경이 익숙하지 않아 알람을 맞춰놓았습니다😐

 

수업은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커리큘럼에 따른 강의를 듣고,

webex에서 실시간 화상미팅을 하며 실습을 했습니다.

트랙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아는데

저는 비전공 파이썬 트랙으로

매주 월, 수, 금은 라이브 교육(유튜브)

화, 목은 웹코칭 실습(웹엑스)로 진행되었습니다!

 

라이브는 트랙별로, 실습은 반 별로 진행하면서

궁금한 것이 생기면 바로바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서 학습 효율이 굉장히 높았다고 생각됩니다👍

 

저희 반은 교수님의 열정이 굉장하셔서 여러가지 소스를 제공해주기 위해 반 노션페이지와

모각코(모여서 각자 코딩)를 독려하기 위해 디스코드 채널도 운영해주셨습니다.

매 달 모각코 생태계에 크게 기여한 교육생에게는 책 선물도 주셔서 반 모두가 열심히 공부했어요!

 

저는 1월에 열심히 참여해서 알고리즘 책을 받았습니다😊

내 알고리즘을 책임져주었다.

이 책 덕분에 저는 알고리즘 기간을 잘 보낼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 사랑해요💕

 


2. 배운 점

다른 분들의 의견은 잘 모르겠지만 전 싸피의 교육과정이 정말 체계적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코드 한 줄 작성할 줄도 몰랐던 제가 이제는 그럴듯한 프로젝트를 뚝딱 완성할 정도니 말이죠 !

 

제가 이렇게 되기까지 정말 고생했지만 확실히 실력이 늘었으니 싸피.. 인정합니다.

 

파이썬 트랙의 1학기 교육과정은 크게 본다면

언어(Python/HTML&CSS) => 알고리즘 =>  웹(Django) => Database(sqlite3) => 웹(JavaScript&Vue)

순서를 따라갑니다.

 

최종적으로는 DB를 설계하고 조작하며 알고리즘을 적용한 서버(REST API)를 구성,

AJAX통신을 통해 서버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동적인 웹 애플리케이션을

프레임 워크를 활용하여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처음에는 이게 뭐람.. 내가 할 수 있을까? 싶었지만

제가 한 학기동안 학습해 본 결과 주어진 커리큘럼을 성실히 따라가다보면 굉장히 쉽습니다ㅎㅎ

 

일단 매 교육이후에 평가가 있습니다. (굉장히 자주, 느낌상 매주)

파이썬이 끝나면 파이썬 평가.. HTML이 끝나면 HTML 평가...

기준 미달 시 강제 퇴소되므로 열심히 할 수 밖에 없습니다ㅜㅜ

 

기준은

10번의 과목평가 중 6번

5번의 월말평가 중 3번

 

평가는 보통 100점 만점이며 60점 이상일 경우 PASS입니다!

 

또한 배운것을 잘 써먹는지 확인하기 위해 매 주 금요일에는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1학기 동안 총 10번의 프로젝트, 이 후 모든 것을 종합하여 하나의 관통 프로젝트로 마무리합니다.

 

이렇게 쉬지 않고 달리다보면 어렵지 않게 웹 하나를 뚝딱 만들어 내는 능력자가 됩니다!

 

그럼 제가 싸피에서 어떤 교육들을 받았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SW 스타트캠프

교육생들의 입과를 환영하며 본격적으로 커리큘럼을 시작하기 전에 약 2주간 적응하기 위한 기간을 가졌습니다!

이 기간동안 싸피에서의 에티켓을 알아보고 교육에 임하는 마음가짐을 다잡고

앞으로의 학습이 어떻게 진행되는 지 등을 설명해주었습니다.

 

임시로 반을 나누어 여러가지 활동을 했습니다.

재밌게 코딩을 하며

redbrick에서 게임도 만들어보고

VRT(Virtual Robotics Toolkit)을 이용해 로봇도 움직여보고

API를 이용하여 챗봇(파이썬 트랙 특화 챌린지)도 만들어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ㅎㅎ

 

로봇퀘스트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다른 동영상도 많지만 팀 단위로 진행하여

가장 조촐했던 로봇퀘스트 개인미션 영상 올립니다.

거북이같이 답답하니 안보셔도 됩니다...

 

스타트 캠프를 진행하는 동안 코딩에 조금 익숙해질 수 있었고

팀원들과 함께하며 협업 능력도 기를 수 있었습니다ㅎㅎ

덕분에 이후의 본 과정도 지치지 않고 즐겁게 따라갔던 것 같습니다!

 


Python

   스타트 캠프가 끝나고 본격적인 학습의 첫 번째 주제입니다ㅎㅎ

약 2주 동안 파이썬의 기초 (변수,  식별자, 자료형, 제어문 등등) 부터 시작해서

데이터 구조와 함수를 이해하고,

파이썬의 큰 장점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을 알아보고

클래스를 사용하며 간단한 프로그래밍도 해보았습니다.

 

OOP를 활용한 포켓몬 배틀...

$ python pokemonBattle.py

# 출력 예시

삐까 : pika pika!
====================================================
츄우 : pika pika!
====================================================
츄우(이)가 삐까에게 몸통박치기를 시전합니다! 🚨🚨🚨
삐까의 hp가 25만큼 차감되었습니다!
삐까의 남은 체력 : 40

... 생략 ...

츄우(이)가 쓰러졌습니다!
츄우 : ㅠ_ㅠ
삐까(이)가 25만큼의 경험치를 얻었습니다!
삐까의 현재 경험치 : 75
====================================================
'삐까(이)가 이겼습니다 !'

네 과거의 저는 이런거 만들었습니다.

 


알고리즘

비록 파이썬 기간동안의 저는 보잘 것 없는 피카츄를 창조했지만

알고리즘은 정말 제대로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백준 브론즈 5문제도 몇 시간동안 쩔쩔 매고 못 풀었던 제가 이제는 골드문제들도 척척(땀을 뻘뻘 흘리며) 푸니까요!

물론 그만큼 싸피가 저희를 굴려댔으니 얻은 성과지만🥲

 

저희 반만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웹 교육과 알고리즘 교육동안 각각의 교육을 담당해주시는 교수님이 달랐습니다.

확실히 각 분야의 전문가시니만큼 교육의 질이 높다고 느꼈습니다.

 

기본 정렬들에 대해 배우고 그래프, 스택, 큐 그리고 트리를 다루며

완전탐색, 그리디, 백트래킹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 때까지

정말 쉬지않고 공부한 것 같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어떻게 저런 많은 양을 2달 정도의 시간만에 학습한 지 의아하지만

싸피와 함께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납득이 되네요 ^~^

그만큼 교육생이 의지만 있다면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완성시켜주는 싸피 최고입니다!

 

이 기간동안 달성한 성과에 대해 자랑 좀 하겠습니다🙌

첫 A형 시험 만점!!
백준 골드 달성 ㅠㅠ

 

역시 싸피와 함께라면 못 이룰 것이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ㅠㅠ 싸피최고😍

이것은 과거의 영광이라 지금은 실력이 많이 녹슬었지만...

암튼 싸피라면 알고리즘도 문제 없습니다 ^~^

 


Web

아무래도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짜여진 커리큘럼이다보니

배운 것이 굉장히 많습니다.

 

일단 시작은 HTML과 CSS

브라우저와 HTML에 대해 배우며 웹 페이지의 구성을 알게 되었고,

  CSS를 사용하여 HTML 문서를 꾸며보고 특히 싸피 커리큘럼에서는

부트스트랩을 사용하여 손 쉽게 grid 시스템을 다루며 디자인과 배치를 하고 반응형 웹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후에는 독학으로 다른 CSS 프레임 워크를 다루게 되었지만

이 기간동안 기본적인 HTML 구조를 이해할 수 있었고

웹 스타일링을 어떻게 해야할 지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Django

이것을 위해 파이썬을 배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파이썬만 잘 알고 있어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웹 프레임워크입니다.

 

장고를 배우는 동안 web에 대한 사전 지식을 많이 배우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장고 내에서 요청을 처리하는 순서를 통해

디자인 패턴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었고,

서버와 사용자 간의 데이터 교환 (요청과 응답)의 흐름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Database에 대해서도 배우며 SQL에 대한 기본문법에 대해 익히고

Django에서 제공하는 ORM을 이용하여 sqlite3로 DB를 관리해 보았습니다.

 

이런 내용들을 앞서 배운 Python, HTML&CSS와 함께 활용하여

정적인 웹 페이지도 만들어보며 웹에 대해 많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은 동적인 웹 페이지 !

직전까지는 사용자의 교류없이 매 번 준비해 둔 템플릿(HTML파일)을 렌더링해주었다면,

 JavaScript를 활용한 동적인 웹 페이지는 사용자와 소통을 하게 해주었습니다.

 

HTML을 학습하며 DOM에 대해 상세히 다루어주어 JS가 어떤 식으로 동작하는 지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동적인 웹 페이지를 배우면서 사용자 경험(UX)에 대해서도 깊은 고민을 해 볼 수 있었습니다.

 

장고와 JavaScript만을 사용하여 동적인 웹 페이지를 구성한다면

프로젝트의 크기가 커지면 반복적인 코드가 엄청나게 발생하게 되고 상태관리도 힘들어지는 단점이 생기므로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래서 싸피에서는 Vue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Vuex와 Vue Router 등을 이용하여 손쉽게 SPA를 구성할 수 있었고

아직 코린이인 제 기준에서 꽤 규모가 컸던 최종 프로젝트도

깔끔하게 만들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비록 7기에 뛰어난 인재들이 많아 자랑할 수준은 아니지만...

고생했으니 메인페이지 한 장 남기고 가겠습니다😐

 


3. 느낀점

제가 꼭 배우고 싶었던 것들을 배우면서 정말 즐거웠습니다.

입과 전에는 웹에 관련해서 아는 것이 전혀 없었는데 어느새 간단한 프로젝트는 뚝딱 만들다니!

제 실력이 이렇게 늘다니 정말 신기하네요.

싸피에게 감사할따름입니다👍

 

위에서 교육과정을 정리하면서 느낀 점인데... 싸피의 커리큘럼 놀랍네요!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학습해왔다는 사실을 이제야 깨달았습니다.

그 동안은 평가와 프로젝트에 치이면서 내가 뭘 하는거지... 싶었는데

돌아보니 빌드업이 잘 되어있었네요.

 

이제는 1학기 동안 배운 내용을 활용하며

데이터베이스 구조도 잘 정리하여 ERD도 작성하고

사이트 흐름과 사용자 흐름을 고려하여 컴포넌트 구조화도 하고

웹을 구성할 때 필요한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해 AJAX통신을 이해하고

API를 다루고 DB를 조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가장 크게 체감되는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얻었다는 점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을 사용해보기도 하고

부트스트랩말고 다른 CSS 프레임워크를 사용해보기도 하고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sqlite3말고 MySQL로 해보기도 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Vue말고 React로 만들어보기도 하며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덕분에 무언가 새로 배우는 상황에 대해 거부감이나 두려움이 없어지고 기대감과 즐거움이 느껴집니다.

 

 

학업 외에도 싸피에서 얻은 것이 많습니다.

먼저 현직에서 개발을 하고 있는 멘토링 선배님들의 조언,

취업 관련해서 많은 도움을 주시는 컨설턴트님,

서로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고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질문하고 답해줄 수 있고

힘든일이 있다면 언제든 고민상담을 해줄 같은 반 친구들,

여러 이벤트에 참여만 해도 뿌려주는 기프티콘,

출결을 신경썼다면 매 달 들어오는 교육지원금 100만원 등...

싸피를 하지 않았다면 땅을 치고 후회할 뻔 했네요!

 

2학기에는 무엇을 얻어갈 수 있을 지 기대가 되네요😊

 

 

혹시나 미래의 싸피인이 이 글을 본다면

 

무엇이든 무조건 열심히 참여해라!

싸피 기프티콘 엄청 잘 줍니다.

유튜브 라이브에서 채팅으로 소통만 잘해도 매주 커피가 날라옵니다!

저는 모니터가 작아서 전체화면으로 본다고 채팅 자주 못해서 많이 못받았지만 여러분은 큰 모니터로 기본모드 쓰세요ㅎ

그리고 이벤트 참여만 해도 상품권 날라옵니다!!

학습 인증, 꿀팁 전수, 후기 작성 등등 수많은 이벤트로 기프티콘 챙겨가세요!!

이렇게 커피 값 아껴서 지원금으로 좋은 장비 사세요!

 

본인만의 건강관리 방법을 찾아라!

네 저는 실패했습니다. 여러분은 건강하세요!

운동, 영양제 꼭 잘 챙기셔서 건강 잃지 맙시다!

 

스터디 참여해라!

혼자 공부하는 게 익숙하신 분들이라도 싸피에서만큼은 스터디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학습에 도움이 되는 건 물론이고 멘탈관리도 할 수 있습니다.

싸피 학업량이 장난이 아니라 지치고 힘든 시기가 반드시 찾아옵니다!

전 그럴 때 함께 이겨내 줄 동료가 있다는 게 정말 감사했어요...

여러분도 알고리즘이든 CS든 함께 해 줄 스터디를 구하세요!!

 

물론 8기부터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될 수도 있어서 필요없는 조언이 될 수도 있지만...

우리 건강관리는 꼭 합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학기도 힘내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싸피에서 종강 기념으로 보내준 밀푀유나베 사진 올리고 물러가겠습니다.

 

밀푀유나베임 암튼 그럼

레시피대로 만들었습니다. 정말 맛있습니다.

 

 

 

싸피 최고!

https://www.ssafy.com/ksp/jsp/swp/swpMain.jsp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소프트웨어 교육, 취업 지원, 코딩 교육

www.ssaf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