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맘대로 쓰는 합격 후기🙌


벌써 싸피에 입과한지 3달이 지난 시점이지만...

계속 쓰려고 생각했던 후기를 이제야 쓰게되네요!!

(하려고 했던 일은 꼭 해야지 직성이 풀려서😊)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다음 기수를 준비하시는 분들일테니 후일담 + 팁까지 작성하겠습니다.

 

일단 합격 사진!

스크린샷을 찍어라 바보야

인터뷰를 보고 얼마지나지 않아 최종합격 결과창!!

 

보자마자 혹시나 입과를 못할까봐 바로 입과확정을 해버렸습니다👍

 

 

 

일단 지원부터 합격까지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소개드리겠습니다.


지원 및 에세이 작성!

 

사실 지금으로부터 4개월도 더 전의 이야기라 가물가물합니다..

 

기억을 더듬어보자면 10월 말부터 11월 초까지 지원을 받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지원부터 입과까지의 순서는

 

지원 => 에세이 제출 => sw 적성진단 => interview => 입과!

 

 

웹을 배우고자 하는 목표로 당차게 지원을 하고 에세이를 작성했습니다.

 

내용은 지원동기와 향후 목표 관련하여 500자 이내로 작성했습니다.

 

이전 기수는 더 많은 항목과 글자수를 적은 것으로 들었는데

저는 짧아서 부담을 덜었습니다.

 

제가 작성한 에세이의 핵심 흐름을 정리한다면!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생긴 계기

그것을 통해서 이루고 싶은 꿈

싸피를 통해 무엇을 얻어갈 것인가!

 

아무래도 글자 제한이 있다보니 이 정도만 담아내었습니다!

 

사실 에세이에서 떨어진 사람이 있다고는 들어본 적이 없어서 크게 중요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개판으로 쓰면 안되겠죠??)

 

 


SW 적성진단!

 

이 친구 때문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지원하고 한달이 채 되기도 전에 시험이라니!!

 

여러 곳에서 정보를 얻으려 했지만 다들 비밀로 하는 분위기라

(실제로 싸피 측에서도 비밀엄수 서약서도 작성합니다.) 

아무 정보도 없이 진단에 응했습니다🥲

 

아직도 어떤 문제들이 출제되었는지 선명하게 기억나지만

말씀드릴 수 없어 죄송합니다 ㅠ_ㅠ

 

다만!

어려운 공식이나 수식을 알아야만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아니라

어느정도 논리를 통해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그렇게 어렵지 않게 푸실 수 있을 겁니다!

 

이미 경험해본 사람으로서

딱히 대비할 필요성은 못느끼겠지만

저도 그랬던 것처럼

대비하지 않는 것이 무척 불안하신 분들은

 

gsat 추리영역처럼 어느정도 독해력과 이해력을 바탕으로

논리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는 문제들을 풀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사실 의미있다고 보지는 않아요.. 정 불안하시면 하세요!!)

 

 

비전공자라 불리하고 그런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아마 평가도 다르게 하지않을까요..? <=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시험은 3차수로 나누어서 봤습니다!

(아마 지원자가 많아 서버가 못버텨서 그런 것 같아요!)

물론 매 차수마다 문제는 다릅니다 ㅎㅎ

 

저는 1차수인 9시에 배정받았었는데 서버가 터졌는지

다음 문제로 넘어가지도 않고 제출도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3차수 시간에 다시 봤습니다 ㅎㅎ

이 날 1차수라 진단 이후 놀러가려했는데🙁

피곤한 하루였습니다ㅜ

 

 

+

면접 당일 2차 SW 적성진단을 실시했습니다.

아마 부정행위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실시했다고 생각이 드는데

1차로 봤던 적성진단보다 훠어얼~씬 쉬우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대망의 Interview!

 

일단 대상자 선정 합격!!

기재된 12월 1일에 메일로 interview 관련 안내사항이 왔습니다.

 

 

저는 면접을 13일 월요일 오후4시에 진행했습니다!

장소는 삼성전자 인재개발원!

 

 

집 앞이라 매일 산책을 다니는 곳...

 

면접장에 가면 안내 잘 해주시니까 그대로 따른다면 따로 걱정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

복장은 따로 정해주지 않았고 깔끔하면 됩니다!

꼭 정장 안입어도 됩니다 ㅎㅎ

실제로 면접장에서 청바지 입으신 분들도 많이 있더라구요

저도 슬렉스에 셔츠입고 편하게 갔습니다!

 


인성면접!

 

본격적으로 면접준비를 하려하는데!

어... 음... 참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몰라 난감했습니다.

 

할 수 있는 것부터 하자는 생각으로 제출했던 에세이를 몇 번이고 정독했습니다.

저한테 질문할 내용이 거기서 거기 아니겠어요?? 😊

 

다들 준비하는대로

 

1분 자기소개

지원동기 + 관심을 갖게 된 계기

향후 목표 + 각오

 

여기에 더해서

나의 장단점 + 극복한 사례 or 노력

꾸준히 하고 있는 활동 + 끈질기게 노력해서 성공한 경험 

협력을 통해 성과를 이뤄낸 경험

 

이것을 기본으로 여러가지 질문들에 대한 답을 생각해봤습니다.

 

어차피 템플릿 짜서 달달 외워도 면접장가서 그대로 말 못하는거 아시죠??

그냥 자연스럽게 질문에 대한 답이 나올 수 있도록 저를 세뇌시켰습니다. (가장 중요)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저의 가치를 면접관님들에게 인정받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짧은 시간동안 그러기 쉽지 않다는 것을 알지만

최대한 노력은 해봐야하지 않겠어요?

 

남에게 자신을 어필하려면 가장 첫째는 제가 저를 알아야 합니다.

남들에게 무언가를 설명하려 할 때 종종 말문이 막힌 적 없으신가요?

저는 자주 있었답니다ㅎㅎ

그래서 그런 일이 일어나는 이유가 무엇일까 곰곰히 고민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답은 아주 간단하죠. 제가 그것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면접도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제가 자신을 소개하는 시간인데 말문이 막힌다면 아직 자신을 잘 모르는 상태입니다.

 

이럴 때는 질문에 대한 답을 준비하는 것보다 명상을 하시는 게 더 도움이 될 것이라 장담합니다!

 

그 동안 내가 뭘 좋아했고 싫어했는지, 현재는 어떠한지

 

가장 열정을 갖고 했던 일은 무엇이었는지

 

감정을 컨트롤 하기 힘들었던 상황은 언제였는지

 

잘 맞는 사람들과 잘 맞지 않았던 사람들의 차이점

그것을 통해 알게 된 내가 가진 성격의 장단점

 

등과 같이 스스로 고민하고 답을 내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질문에 막힘없이 대답할 수 있다면 이제 1분 자기소개 준비하시면 됩니다!!

 

 

 


프리젠테이션!

 

인성 면접 대비는 이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싸피는 기업면접처럼 PT면접이 있습니다!

 

싸피에서는 기준을 명확하게 알려주지 않으니 어떤 것이 더 중요한지 알수는 없지만

 

둘 다 최선을 다해 준비했습니다!

 

이것도 보안상의 이유로 자세하게 설명드릴 수 없지만

제가 준비한 것을 토대로 말씀을 드리자면 

여러 기술들을 아는 것보다 (물론 알면 좋습니다😀)

하나의 기술을 찬찬히 뜯어보며

 

왜 이 기술이 필요할까?

어디에 쓰이고 있을까?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 문제점 해결방안?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을까?

+

다른 기술과 접목시킨다면 어떨까?

 

이런 식으로 생각을 확장해가는 연습을 하는 게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정답을 말하라는 것이 아니라,

주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생각을 할 수 있는가?

그것을 말로 표현할 수 있는가?

이런 것들을 보기 위함인건 다들 아실거라 믿습니다 ㅎㅎ

그렇기 때문에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PT면접에서 에너지 관련 발표를 했었는데(자세한 기술도 말씀드리고 싶네요 ㅠㅠ)

전체 글을 문단별로 한두줄로 정리하여 어떤 내용을 담은 기사 또는 논문 인지 주제를 명확히 하여 도입부에 사용하였습니다.

그 이후 관련 기술과 사례, 다른 분야에서의 활용가능성 그리고 그럴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이런 흐름으로 진행했습니다😝

 

만약 싸피를 준비하고 계시다면

다들 본인만의 스타일로 잘 정리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겁니다!

아무래도 정답이 없는 면접이므로 이 정도의 가이드라인이면 충분하다 생각이 드네요.

 


싸피 경험은 나중에 또 포스팅을 할거라 짧게 말씀드리자면

하루하루 정말 즐겁습니다!!

 

3개월 정도 진행해서 벌써 1학기의 반이 지나갔는데도

비대면으로 진행되어 동기들과 아직 어색할 때도 있지만...!!

 

아직 소수지만 나름 스터디도 하면서 친해졌답니다🙂

어서 모두와 친해지고 싶다🔥

 

강의하시는 교수님들도 친절하시고 잘 가르치십니다.

커리큘럼도 역시 👍

 

기초부터 탄탄하게 가르쳐줘서

저처럼 바닥부터 시작하고자 하는 비전공자들에겐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교육지원금이 가장 좋다는건 비밀ㅎ)

 

그리고 열심히 생활만해도 주어지는 수많은 기프티콘!!

드러나는 포토샵 실력...

 

만족하면서 생활하고 있습니다ㅎㅎ

(커피 많이 주니까 커피 좋아하시는 분 추천!)

 

다들 파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마침 5월부터 8기 모집 예정이네요!!

해당 사이트에 가입하시고 소식을 미리 받아볼 수 있습니다.

↓ 8기 지원하러 가기 ↓

https://www.ssafy.com/ksp/jsp/swp/swpMain.jsp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소프트웨어 교육, 취업 지원, 코딩 교육

www.ssafy.com

 

 

 

'이모저모 > SSAFY' 카테고리의 다른 글

[SSAFY] 싸피 7기 1학기 학습 후기  (0) 2022.06.06
SSAFY 7기 웰컴키트 !!  (0) 2022.01.18

+ Recent posts